강연 주제 | 올바른 '영어 학습 서포터(Supporter)' 되기 - 더 이상 학교나 학원에만 의존하지 말자 - |
교육인원 | 00명 | 강사 | 김나영 |
---|---|---|---|---|---|
강연 대상 | 보다 효율적인 영어 학습/교육 및 영어 서포팅(Supporting)을 원하는 성인/학부모 | ||||
강연 목적 | 현행 영어 학습 환경에 무작정 의존하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학습을 강요함으로써, 자녀의 영어 공부에 역효과를 내거나 심지어 영어 자체를 혐오하게 만들 수 있었음을 인식하게 하고, 언어 습득 과정에서의 필수적 요소와 피해야할 요소를 제시해 줌으로써 현명한‘영어 학습 서포터’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. | ||||
강연 내용 |
1) 영어 학습 서포터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1. 언어습득의 원리는 전 세계 언어습득 과정과 동일하다 -> 그러므로 모국어인 국어의 습득 과정을 그대로 적용하라 2. 영어에 최대한 일찍/ 최대한 많이 노출시켜라 !! -> 그러나 쥐도 새도 모르게 !!! / 강요받는 느낌 들지 않도록 최대한 자연스럽게 !!! 3. 영어라는 언어의 체계를 이해하고 습득하기위해서는 서두름은 절대로 NO!! -> ‘절대 학습 시간’의 법칙이 존재한다. ( -> 비례법칙) 4. 먹기 싫은 음식을 강요하면 체하거나 탈이 난다. -> 언어습득에서도 강요하면 역효과 (사례: 영어만 보면 진저리치는 하는 아이) 5. 기대치를 내려놓고 무조건 칭찬해 주어라 -> (상처가 되는 말 삼갈 것-> ex: 영어 학원에 쓴 돈이 얼만데 그것밖에 못해??!!) 6. 무턱대고 오래 학원에 보낸다고 언어교육이 완성되지 않는다. -> 집에서의 가능한 모든 영어 관련 콘텐츠 및 디바이스를 동원하라!! 7. 멀티태스킹이 언어 능력 습득 및 강화에 효과적일 수 있다. -> 책상 앞에 무조건 앉아있게만 하지 말라 -> 신체와 오감으로 습득 되는 것이 언어이다. -> 디지털 세대의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멀티태스킹 능력자이다 8. 시험 대비를 위한 영어 학습이 언어의 습득과 향상을 망친다. -> 언어의 기본 목표는 ‘커뮤니케이션’ 임을 잊지 말라!! -> 완벽하지 않아도 무조건 격려하며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하라!! 9. 책을 많이 읽는 것은, 전 세계적으로 언어학습방법의 최고봉이다. -> 집안 곳곳에 영어로 된 서적을 은연중에 발견하도록 비치해 둔다. 10. 게임조차도 잘 활용하면 훌륭한 언어학습 시스템이 될 수 있다. -> 스마트폰 속의 훌륭한 콘텐츠를 찾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. 11. 언어습득과 향상의 기본 원리는 ‘이해’와 ‘반복적 행위’이다. -> 보채지 말고 무심한 듯 자연스럽게 반복을 유도하라!! 12. 영어가 있는 재미있는 환경 속에 자주 참여하게 하라 -> 단, 아이가 스스로 즐겁게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. 13. 모든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언어학습 접근법 활용 -> 문화/역사/여행/운동/게임/패션/요리 등의 모든 콘텐츠가 훌륭한 ‘영어학습자료’ 14. 디지털 세대의 아이에게는 스마트한 영어 학습을 !! -> 스마트 디바이스와 Application을 적극 활용하며 영어와 놀게 하라 ※[영어 학습 어플리케이션 200% 활용하기] 강연의 활용예시 중에서 edutainment 관련 내용 2) 연령별/ 레벨별/ 영역별 세부적인 서포터링 방법의 예시 연령별 : 유아, 초등, 청소년, 성인 레벨별 : 기초, 중급, 중상위, 상급 영역별 : Reading/Listening/Speaking/Writing/Grammar/Vocabulary/Phonics |
※ Power Point 프리젠테이션 강의 가능한 도구가 필요함 ※ 같은 주제와 내용일지라도 각 대상에 맞는 방식과 어휘를 선택 사용하고, 각각의 세부적 소재마다 공감할 만한 적절하고 흥미로운 예시를 들어가며 강의할 것임. ※ 강연 허용 시간에 따라 내용 구성을 조정할 수 있음 (필요한 내용 추가 가능함) ※ 2)의 예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는 내용이므로 보다 특징적인 핵심 요소를 선별해서 우선적으로 예시하게 될 것임. 보조적 자료(A4 1~2장) 사용 가능 |